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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155] Rim Game 정리 본문

Game Theory STAT155

[STAT155] Rim Game 정리

환 웅 2025. 3. 3. 05:48

Chapter 1.1.3

Rim game이란 Nim game의 변형으로, Impartial game에 속합니다. 이번 장에선 이 Rim gam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Rims에서는 플레이어들이 평면에 놓인 유한한 수의 점들과 서로 교차하지 않는 유한한 수의 loop를 시작으로 둡니다.

각 loop는 최소한 하나의 점을 지나야 하며(선이 점을 가르는 형태), 플레이어는 기존의 루프와 교차하지 않는 새로운 루프를 그려야 합니다.

목표는 마지막 루프를 그리는 플레이어가 되는 것입니다.


 

Two Equivalent Dots (Equivalence Classs)

Uncovered dots and continuous path exists that is connexting them without passing any loops.

어느 루프에도 속하지 않은 두 점이 루프에 가로막히지 않고 연결되는 경로가 존재한다면, 이를 동등하다고 정의합니다.

이 Rim game은 Nim game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요. Equivalence class의 각 점들을 pile of chips로 개념화하는 겁니다.

Rim에서 플레이어가 최소한 하나의 점을 제거하며 루프를 그리는 행위는, Nim에서 플레이어가 한 pile로부터 칩을 가져가는 행위와 같다고 볼 수 있죠. 루프를 그리고 남아있는 점들은, 파일에서 칩을 가져가고 남은 칩들의 개수와 동일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Nim에서는 단일 pile에서만 칩을 제거하는 반면, Rim에선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특정 pile의 점 구성을 재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Rim에서는 dots만 충분하고 루프간 교차하지만 않는다면, 루프 안에 루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특정 pile에서 칩을 꺼내가고 해당 pile에 남겨진 칩들을 이용해서  2개의 pile로 쪼갤 수 있습니다.


환 웅,  B.A. in Statistics & Minor in Data Science at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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